IdoFront.KR
자네의 사랑이 있다면 저는 불멸 입니다.

FANworks/고찰 &추측

[ MBTI ] 화원의 기수 갸리케

2021. 8. 11. comment
캐릭터의 MBTI는 비공식이며, 외부글 ( https://bit.ly/2THJD14 ) 와 개인 캐릭터 해석을 통해 선정했습니다.
해당 게시글은 ISTJ 설명글이 아니라, 메이드 인 어비스 만화 등장인물을 고찰하는 망상글 입니다. 플라토닉 갸리케X본도르드, 본도르드 바텀 성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ISTJ (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세상의 소금형 )

 


화원의 기수 갸리케의 원작(공식) 특징

ⓛ 작중 등장 내내 사무적인 태도를 취한다. 본도르드를 여명경, 그 분 이라고 부르는 둥. 호칭에서도 사무적인 모습을 보인다.
② 자신을 오레(俺) 라고 칭하며, 종조사가 대부분 ~だ 와 ~な 로 끝나는 무뚝뚝한 말투이다.
③ 레그를 키미()라고 칭한다. 나나치를 털복숭이 친구라고 부른다. ( 이름을 부르지 않음 )

④ 레그를 처음 만났을때 과묵을 지키면서, 관찰 및 시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관찰자 성향 )
⑤ 낮고 차분하며 차가운, 감정이 절제된, 일관적인 톤의 목소리를 가졌다.
⑥ 쓸데없는 움직임을 자제한다. 그 적은 움직임마저 매우 절제되어있다.

⑦ 사실과 원인, 결과에 대한 정리가 뚜렷하다.
⑧ 눈 앞에 보이는 사실을 입으로 열거하며 상황을 판단, 설명한다. 생각을 정리하며 말하는 모습도 있기에 대화 속도가 느린 편 이다.

⑧ -1 레그와 대화 중, 단어 선택을 정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 비명을 지르… 아니 새어나왔다. )

: 단어 선택도 신중를 가하며, 잘 못된 말 실수를 즉각 수정하는 모습으로 완벽주의 성격을 짐작 할 수 있다.

⑨ 주제에 관련된 대화만 진행하며, 주로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이어간다. ( 다소 수동적인 커뮤니케이션 진행 )
⑨ -1 과하게 성실, 충실, 정직하기에 대답이라 생각되는 모든 내용을 여과없이 제공한다. ( 융통성이 없다. ) 레그가 보스 어딧냐고 물어봤는데 지금 안계시다며 갑자기 조아홀릭 약점을 알려줌;; 이거 뭐하는 새끼지 ? 거기에 임무 진행 사항이 순조롭지 않다는 사실까지 전부 말해주는 과도한 정직함 
⑨ -2 그래서 설명충이다. 

⑩ 일 처리가 최우선이며 빈틈없이 확실히 하길 바란다. 실제로도 열심히 한다. ( 근면한 모습, 책임감 )

⑩ -1 동료인 페이진이 귀환하지 못 했음에도, 감정을 호소하지 않고 합리적인 판단을 즉시 시행한다. ( 냉철함, 합리적, 결과주의자 )
⑪ 리코 일행에게 다른 엄브라핸즈가 주운 무친주를 친히 돌려주는 성실과 친절도 겸비.
⑫ 여명경의 탐굴대에서 백복 기수(슈라우드)라 불리는 전투형 육체이다. ( 조직 내 핵심 구성원 )


ISTJ 의 주요 성격

① ' 강한 책임감 '
'뱉은 말은 죽어도 지켜야 한다' 라는 신념이 마음속 밑 바탕에 자리 잡고 있다.

일단 자신이 하겠다고 말했거나, 행동으로 나섰거나, 임의로 벌인 일에 대해서는 무조건 책임지고 해내야만 한다는 강한 의무감을 가지고 있다. '반드시, 무조건, 당연히'라는 생각과 신념을 자주 갖게 되고, 그와 비슷한 말이나 행동을 자주 하며 꼼꼼하고, 일처리가 확실한 모습을 보여준다.

② ' 보수적, 관습형 인간 '
ISTJ 유형의 특징 중, 가장 강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과묵하고 가부장적인 아버지, 근면 성실하고 노력파이나 다소 보수적이고, 관습적, 전통적인 모습을 보인다. ISTJ 는 결코 자신의 경험을 벗어나는 행동을 하려 하지 않는다.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자기관리를 하는 편이며, 집안이 잘 정리 정돈되어 있고, 한 번 구매한 제품은 닳아서 버릴 때까지 사용하는 편이다. ( 주로 검증된 상품을 구매하는 편이며, 검소하며 사치를 부리지 않는다. )

 

 사실 ISTJ 성향이 매번 새로운 것을 개척하고 도전하는 탐굴가 직업이랑 너무 동떨어졌기에 갸리케를 IST'P'와 IST'J' 둘 중 엄청 고민 했는데, 내 캐해석은 ISTJ 로 결론 냄.

나는 갸리케에게 어비스란.
삶의 터전이며 고향,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곳, 탐굴 = 임무 라는 개념으로 바라보는 중.

하여 갸리케는 사실 어비스 출신이 아닐까 ? 라는 생각도 요즘 하고 있다. 오스에서 태어나 자라난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당연한 듯, 전통처럼, 탐굴을 시작했 듯 이, 갸리케도 자연스럽게 탐굴에 손을 뻗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위험한 수준에서 탐굴을 그만둘 때... 갸리케는 이미 이 일에 익숙해져버린 이후라서…. 자신에게 '익숙한' 탐굴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전진하다가…. 어느새 베테랑 자리에 올라와 있었다. 라는 느낌도 싫어하지 않음.

같은 맥락으로 갸리케가 탐굴가의 전통과 신념을 박살내며 나아가는 본도르드의 곁을 계속 지키고있는 이유도, 자신의 책임감 때문. 내 머리속에서 갸리본은 최소 검은호각 본도르드 쯤에 만났고, 갸리는 이 시기에 본도르드한테 코가 꿰였으며 '이 남자를 평생 섬기기로 마음 먹은 상황' 인데... 나중에 본도르드가 자기 탐굴대 만들고 적극적으로 개척을 시작하면서 갑자기... 그 사랑하던 어비스의 자연 때려부수고 전통을 작살내고 있ㅋㅋㅋㅋ엌ㅋㅋㅋ섴ㅋㅋㅋㅋ

갸리케 : ...?????
갸당황ㅋㅋㅋㅋㅋ 근데 갸리케의 성격상 자기가 한번 뱉고 결심한 것은 절대 굽히지않는 굳은 심지같은 인간이라.... 묵묵히 본도르드의 명령을 받아들였을 듯ㅋㅋㅋㅋ 갸리케 시점에서 어비스 다 태워먹는 짓이 썩 내키는 일은 아녔을거임 ㅠㅠㅋㅋㅋ 다만 이것이 자기 임무이고, 논리적으로 납득가는 부분도 있고, 효율적이기도하고 ( 갸리케 스스로 자신을 설득하며 세뇌 중ㅋㅋㅋ ) 어쨌든 본인이 섬기는 분의 생각이라서 불평하지 않고 자기 위치에서 책임을 다한 것 ㅋㅋㅋㅋㅋㅋ 내가 따르기로 결심한 남자이니 어쨌든 옳을 것이며, 다 생각이 있을 것이다. ( 여명교 광신도화 착실히 진행 ING ) ㅋㅋㅋㅋㅋㅋ  


③ ' 부족한 능동성, 적극성 '
기본적으로 내향적이며 틀에 박힌 관념을 지니고 있는 편이라 '가르친 사위' 유형이 많다.
일단 할 줄 아는 것에 대해서는 적절한 자부심을 가지고, 또 적정 수준의 문제해결능력을 보이지만, 겪어보지 못한 것이나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한 위기 대처능력 등이 다소 부족한 면을 보인다.

겪어보지 못한 것에 대한 위기 대처능력등이 부족한 면을 보인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생전 처음 본한테 늦깍이 사랑에 빠져 어버버버 당황하고 난감하고 이 감정을 어찌 대해야할지 모르는 갸리케 아저씨 존나 개 귀염 개 귀염 귀염탱 ㅋㅋㅋㅋㅋ


④ ' 강한 편견, 선입견 '
'낙인' 이라고 부를 만큼 확신하는 경우는 잘 없지만, 겪어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사람, 사물, 세상에 대해 "아마도 그럴 것이야."라는 생각을 자주 하는 편이다. (단적인 면을 보고 전체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어떤 사람이 실수로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모습을 보고 그 사람을 쓰레기라고 단정 지음)

겪어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사람의 단적인 면을 보고 전체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갸: 저거 저거 버릇없는 애새끼 ㅉㅉ 끈기도 없을게 분명하군 (궤를 보며)
본: 오야, 사람을 일부만 보고 판단하면 안됩니다. 갸리케-, 물론 궤이라가 진득하지 못한 건 사실 입니다만.
멀리있는 궤 : ? (뭐야, 왠지 내 욕 하는거 같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STJ 의 특징

⋆ 표시 : 실제 공식에서 보여준, 갸리케의 특징과 부합하는 요소

 

대화 / 말투     

 

* 사건의 순서대로 논리 정연하게 말한다.
과거의 사례나 근거 있는 이론을 가져와, 한 번에 하나의 주제로만 이야기한다.
* 명확하고 직설적이며, 간결한 표현을 사용한다.

대체로 말 수가 적다.

남들이 속을 모르겠다고 말한다.
* 말하는 속도가 느린 편이다.
* 말하는 톤이 일관성 있다.
* 신중한 단어 선택, 사무적인 말투를 갖고 있다.
* 무슨 말을 할지 머릿속에서 연산을 마친 후 OUTPUT 이 되기 때문에 반응이 늦다.
상대가 빙빙 돌려 말하는 스타일이라면 ISTJ는 잘 못 알아들을 가능성이 높다.


성향 / 성격     

 

* 사고방식이 로봇 같다.

원리, 원칙적, 보수적이다.

오락거리엔 별로 관심이 없다.

요행을 모르고 스스로에게 엄격하다.

 

이유없이 돌아다니지 않는다.

즉흥적이고 성급한 결정은 절대 용납 못한다.

신뢰와 규칙을 중시한다. ( 앞뒤가 다른 사람, 약속을 어기는 사람을 매우 극혐함 )

 

고집이 세다.

* 공손하고 친절, 예의 바르다.
* 근면과 성실이 최우선의 가치이다.
* 이들은 매사 진지하고 진실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한다. ( 모든 유형 중에서 가장 솔직하다, 청렴결백하다. )


포커페이스의 귀재라고도 불리며, 표정 변화가 다른 유형에 비해 없고, 엄숙, 근엄, 진지하다.
- 물론 24시간 내내 그럴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한 번씩 허당과 같은 모습도 보인다.

낯가림이 심한 편이다.
내성적인 탓에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면서 말하는 것은 불편해 한다.

헐;;;; 본도르드는 상대방 얼굴 보면서 말하는 타입인데 ㅋㅋㅋㅋ 본이 자꾸 아이컨택 하니까 겁나 부담스러워하는 갸리케 넘넘 귀여울 듯..


* 합리적 의사 결정에 능하다.
예고없는 갑작스러운 변화를 매우 싫어한다.
*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나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 소명이다.

* 실수한 것을 참지 못하고 즉각 수정하기를 원한다.

 

논리적, 합리적인 것을 중시하지만, 구시대적인 관습은 논리 상관 없이 수용하는 편이다.

* 현실 감각이 뛰어나고 말투도 직설적이라 가끔 딱딱하다, 차가워보인다는 소리를 듣는다.
교통체증을 미리 계산해서 약속 시간을 지킨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는 강박이 있음.

 

내 얘기 하는 거 별로 안 좋아하고 남 얘기 들어주기도 힘들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 일에 관심 가지는 게 너무 귀찮다.
특히 깊어지는 건 신경 쓰고 챙길게 많아져서 싫기에, 인간관계가 얕고 넓다.

남들한테 본인 속마음을 절대 말하지 않는다.

 

남에게 피해 받는거 싫어함, 그만 큼 남에게 피해주는 것도 싫어함.

전화, SNS, 메신저 등등 연락하는거 싫어함, 쓸데없는 연락 절대 안함. 

단톡 방 정말 싫어하고 글 몇 백개씩 쌓인 걸 보면 소름 돋음.

 

지나고 난 다음에 따지는 편이다.

갸 : 네놈은 항상 그 태도가 문제다! 이전에도 (어쩌구 저쩌구)
궤 : 아놔! 그게 또 여기서 왜 나옵니까!  

 

웃음이 적다.

궤 : 저 아저씨 웃는거 거의 본적없음
기수 A : ㅇㅇ 로봇같애
본: 오야, 그렇지 않아요. 갸리케도 나름 웃음이 많은 편 입니다.
궤랑 기수 : ?????

 

과거 회상을 좋아하며, 남들이 기억하기 힘든 세세한 추억들까지 간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ㅋㅋㅋㅋㅋ세세한 추억들이랰ㅋㅋㅋㅋ혹시 그 기억이 검은호각 말랑본과 함께한 아름다운 그때 그 시절 추억 인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저 웃지욬ㅋㅋㅋㅋㅋㅋ

 

참고 참았다가 확 터뜨리는 편이다.

잘못했다는 건 인정하면서도 미안하다, 잘못했다고 잘 못한다.

ㅋㅋㅋㅋㅋ ㄹㅇ 머리로는 인정 해도 입은 꾹 다물고 있을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현실성, 대중성을 중시하므로 취미를 가져도 일반적인 것, 아니면 전통적인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이 아저씨 가만히 앉아서 작은 나무토막으로 토끼 모양 깍기, 사슴 목각 인형 갂기 이딴거 할거 같음ㅋㅋㅋㅋㅋㅋㅋ 커여워 ㅋㅋㅋㅋㅋㅋ

본 : 오야오야, 갸리케도 귀여운 면이 있네요. ^^
그리고 그거 검은호각 본한테 선물이랍시고 주겟찌....아재야...아재야..ㅠㅜㅋㅋㅋㅋ 울 착한 말랑 본돌이는 소중하게 받고 고맙다고 할듯 ㅋㅋㅋㅋ 아 ㅅㅂ 갸리본 넘 귀여운ㅋㅋㅋㅋ 그거 조아본이 아직도 자기 방에 주르륵 전시해놨을거 생각하면 개웃기고 훈훈함ㅋㅋㅋㅋ 나중에는 풀슈한테도 갸리가 깍아서 하나 주면 좋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나무 조각이 아니라면 무기 손질이 취미여도 좋아ㅋㅋㅋㅋㅋㅋㅋㅋ

 

전통적인 가치관, 자신의 경험을 중시함, 고정 관념이 강함. 그래서 융통성 없는 꼰대가르송이 되기도 함.

전통러, 베테랑 속성 강해서 새로운거 잘 못 받아들일 듯...... 물론 걸어다니는 꼰대갸는 사랑입니다.

 

물건 사면 안에 들어있는 사용설명서 꼭 읽어봄

아 상상만 해도 넘 귀여운 ㅋㅋㅋㅋㅋ 새로운 유물 사거나 받으면 본의 경우, 자기가 우선 사용하면서 터득하자 파 일 것 같은데 (물론 작동법 물어보긴 함ㅋㅋㅋ) 갸는 무조건 사용법 완전히 숙지 하고 진행 할 것 같음 ㅋㅋㅋㅋㅋ

 

회의 할 때 이야기 딴 데로 새는 걸 못 참음 ( 이야기가 딴 곳으로 세거나 탁상공론은 싫어함 )

엄브라 핸즈 회의 중
궤 : 밥먹고 합시다. 밥~~
[ 30분 후 ]

궤 : 꽃밭 아저씨 방금 말한거 간지 쩔었음 ㅋㅋ엌ㅋㅋㅋㅋㅋ
[ 30분 후 2 ]
궤 : 나리 오늘도 넘나 섻시하고 멋지신덧..ㅎㅎ헉헉... 

[ 30분 후 3 ]
궤 : 내 발표 잘 들었냐? ㅋㅋㅋ 대박 이지? ㅋㅋ (옆 기수랑 잡담 중)
갸 : ㅡ ㅡ (결국 궤 새끼 뚝빼기 깸)
궤 : 끄켁 (기절)
갸 : 그럼 계속하지.
본 : 오야. 갸리케. 기수끼리 그러면 못 씁니다.

 

Give and take 철저.

영혼 없이 말한다는 이야기 자주 들음.

한번 정 떨어지면, 그 사람은 바로 아웃.

관심받는 걸 싫어하면서도 은근히 관심받고 싶어함.

공감능력이 부족함, 남들 펑펑 우는 거에 아무렇지도 않아서 스스로 내가 로봇인가 싶다.

귀차니즘이 은근히 심하다.

 

정신없고 시끄러운 거 질색.

예민, 의심 보스. ( 밖으론 티 안 내려고 노력함. )

허튼 짓을 하는 것, 우유부단한 것을 몹시 싫어한다.

세상에 좋아하는 것보다 싫어하는 게 더 많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ㅅㅂ 그냥 다 개 웃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싫어하는 겁나게 많은 꼰대 갸리~~ 사랑♡

 

MBTI는 근거 없는 유사과학이라고 생각한다.

갸 : 흥, 그런 근거없는 이야기가 뭐가 재밌다는 건지. 이해 안되는군.
궤: 엌ㅋㅋㅋㅋㅋ저거봐, 저거봐요, 나리ㅋㅋ 여기 적힌대롭니다.ㅋㅋㅋㅋㅋㅋ내가 저 말 할 줄 알았음 ㅋㅋㅋㅋ
본: 오야오야 (신기)
갸 : ㅡ ㅡ

 

다른 사람과 자신의 감정도 파악하기 힘들어하고 전체를 보는 능력이 떨어진다.

ㅋㅋㅋㅋㅋㅋㅋ '자신'의 감정도 파악하기 힘들어 한다 ㅋㅋㅋㅋㅋㅋ 개처웃는 중;;

 

연애에 관심 없음, 하고 싶지도 않음.

제발… 연애에 관심...을... 가져주세요...갸리 아저씨…..
아... 갸리케나 본도르드나 둘 다 연애 1도 관심 없어서 갸리본이 진도를 못 나갑니다. (오열)

 

ISTJ 유형이 단답이라도 한다는 건 당신에게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는 뜻일지도.

오오, 역시 갸리케랑 검은호각 본도르드는 사귀는 게 분명함!!!! ( 그 시절 갸리본 특: 자기들도 지 둘이 사귀는지 모른다. )
??????????? 이런 썅 ????????

직업 / 임무     

 

헌신적으로 일에 임한다.

단기 암기에 강하다. ( 기억력이 좋다. )

*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일을 선호한다.

전형적인 노력하는 범재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뭐든 한 번 시작하면 마무리를 해야 직성이 풀린다.


* 목표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어떻게든 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철저한 계획을 세운다.
주변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선호한다
* 목표를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허투루 쓰지 않는다. ( 다른 길로 빠지는 일 없이 필요한 업무를 정확하고 신중하게 처리한다. )

* 연장자와 상사를 존중하고, 높은 직급, 책임 있는 일을 선호한다.
반복되는 일에도 강하고 끈기와 참을성이 크다.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일에 활용, 적용한다.

* 군대와 같이 전통이나 질서를 중시하는 조직에서 핵심 구성원 역할을 한다.
자신이 맡은 업무나 책임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휴대폰 연락처는 별명보다는 (소속과) 이름 석 자만 적는 것을 선호한다.

 

비현실적인 이유로 장애에 부딪혔을 때 쉬이 인내심을 잃기도 하는데, 특히 목표 달성에 필요한 핵심 세부사항을 놓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만일 마감 시간은 가까워져 오는데 논의가 성사되지 않은 채 시간만 질질 끄는 경우, 이들의 불편함 심기가 얼굴에 그대로 나타나기도 한다.

 

본인처럼 진지한 자세로 업무에 충실할 수 있는 동료를 선호하며, 변화를 좋아하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통통 튀는 기발한 아이디어, 예측 불허한 사람은 꺼려한다.

갸리케가 꺼려하는 인간 = 궤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확실히 궤랑 갸리는  절대 같이 일 못 할듯 ㅋㅋㅋㅋ

궤: 아, 진짜 못해먹겠다! 무슨 사람이 이렇게 꽉 막히고 융통성 없슴까! 화석이냐!! 화석! 답답해 죽겠네! 
ㅋㅋㅋ 라고할 것이고, 갸리는 궤보고 뭐 저런 끈기없고 제멋대로인 놈이 다 있냐며 서로 열심히 극혐하겠지...

 

협업하는 것 보다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하고, 이들은 감시자가 필요 없을 정도로 일을 알아서 잘하는 경우가 많다.


작성 참고 및 응용
https://namu.wiki/w/ISTJ
https://bit.ly/3yDbHBX
https://bit.ly/3CCJs8L
https://bit.ly/3xCYLKM
자아, 같이 여명을 보러 갑시다.
Scroll to top
myoskin